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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EC Controller의 CAN1과 CAN2 차이

📍 EPEC Controller의 CAN1과 CAN2

 

EPEC Controller에서는 여러개의 CAN포트를 가질 때, 이를 각각 다르게 설정하고 사용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CAN을 CAN1과 CAN2로 구분한다. 이건 EPEC내부적인 포트 구분일 뿐, 일반적인 CAN네트워크에서 표준으로 사용하는 용어는 아니다. 

 

 

1️⃣ CAN1과 CAN2의 개념 

 

 CAN1은 주로 엔진 제어, 변속기 제어, ABS, ESP 등 주요 ECU(Electronic Control Unit)간의 통신을 담당하는 고속 CAN (500kbps~1Mbps) 으로 설정되는 경우가 많다. 

 

 CAN2는 에어컨, 오디오, 창문 제어 등과 같은 차량 내 편의 시스템이나 추가적인 서브 네트워크와 같은 보조 시스템이나 저속 통신을 담당하는 저속 CAN (125kbps~500kbps)으로 설정 되기도 한다. 

 

 

2️⃣ CAN1과 CAN2를 분리하는 이유 

 EPEC은 임베디드 전자 제어기로 다양한 모듈과 센서, 액추에이터를 CAN을 통해 연결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다. 그래서 네트워크 부하분산, 우선순위 설정, 고장 격리 등과 같은 이유로 CAN을 분리하고 있다. 

 

  • 네트워크 부하 분산 : CAN버스는 동시에 너무 많은 데이터를 전송하면 충돌(Collision)이 발생할 수 있다.
  • 우선순위 설정 : 안전과 관련도니 정보는 빠른 응답이 필요하기 때문에 CAN1에서 처리하고, 상대적으로 긴급성이 낮은 정보는 CAN2에서 처리한다. 
  • 고장 격리(Fault Isolation) : 한 개의 CAN네트워크에서 문제가 발생해도 다른 네트워크는 정상 작동할 수 있도록 한다.